아토피나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고생하는 가족이 있다면, 주기적으로 이불 터는 게 꽤나 중요합니다. 먼지만 잘 털어도 집 먼지 진드기의 70%는 없어진다고 하죠.
그런데 요즘에 아파트에서 이불 털기 쉽지 않죠. 이불 터는 윗집 때문에 민원도 발생하고, 특히 고층 아파트에서는 추락 위험까지 있습니다.
그렇다고 베란다에서 이불을 털면 먼지가 실내로 들어올 겁니다. 이불 털기 좀 더 쉽게 할 수 있는 3가지 팁을 알아볼게요.
1. 돌돌이
다이소나 마이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돌돌이를 하루에 3분 씩만 사용해도, 이불에 있는 대부분의 먼지나 머리카락은 없앨 수 있습니다.
가끔씩 밖에서 이불 터는 것보다 오히려 먼지 제거 효과도 좋으니, 하루에 한 번이라도 짬을 내어 돌돌이 사용하는 루틴을 만들어 보세요.
2. 침구 청소기 vs 일반 청소기
돌돌이로 이불 겉 먼지는 제거할 수 있지만, 이불 속으로 침투한 집 먼지 진드기나 세균 등은 해결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침구 청소기를 쓰는 분들이 많은데요. 시중에 판매하는 침구 청소기 중에는 효과적인 제품이 거의 없습니다.
광고에서 흔히 강조하는 UV 자외선은 진드기 제거와는 전혀 관련 없고요. 실질적으로 흡입력이 가장 중요한데, 침구 청소기들의 흡입력이 높지 않은 편이기 때문입니다.
차라리 흡입력이 강하면서, 침구 브러쉬가 별도로 있는 일반 청소기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빨아들인 진드기가 청소기 밖으로 다시 나가지 않게, 가급적 헤파필터를 사용하는 제품을 사용하시고요.
해당 조건들을 만족하는 제품 중에서 디베아 무선 청소기를 추천합니다.
좀 더 싼 모델도 있는데, 침구 브러쉬가 포함되지 않은 제품일 수 있으니 꼭 확인해 보세요.
상품 리뷰를 보면 아시겠지만, 뛰어난 성능에 비해 가격이 매우 착한 녀석입니다. ‘100만원 가까이 하는 대기업 제품을 굳이 왜살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어차피 무선 청소기는 배터리 때문에 제품 수명이 길지 않아서, 냉장고처럼 오래 쓰지는 못하거든요.
3. 건조기 이불 털기 기능 활용
이불에 있는 집 먼지 진드기나 세균을 없애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건조기 이불 털기 기능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건조기를 처음 샀을 때, 가장 놀라우면서도 만족스러웠던 기능인데요.
이불을 넣고 20분 정도 ‘이불 털기’ 모드로 돌리면, 먼지를 털어주면서 고온으로 인해 진드기들도 전부 사멸합니다.
아예 이불 빨래 후 건조 기능을 돌리면 효과는 배가 됩니다. 주말에 이용하면 그날 바로 덮고 잘 수 있으니 기다리지 않아도 되고요.
아래 사진은 오랜 만에 저희 집 이불들을 건조기에 돌리고, 거름망에 남겨진 먼지를 찍은 모습입니다.
이런 걸 보면 속이 다 후련한데요. 정말 건조기 없었으면 어쩔까 싶습니다.
혹시라도 집에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아토피 등으로 고생하는 가족이 있다면, 건조기 한 대 장만하시길 강력히 추천합니다. 삶의 질이 많이 달라질 거에요.
건조기 고르는 법과 용량별 추천 제품은 이전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뤘으니 참고해주세요.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으나, 구매 가격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