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꼭 입어야 할 옷이 있는데, 마르지 않아 답답한 경험 한 번 쯤 있으시죠? 집에 건조기가 있으면 간단한 문제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 막막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건조기에 돌리면 안되는 옷도 있고 말이죠. 빨래 빨리 말리기 위한 7가지 팁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빨래 빨리 말리기 위한 건조대 사용법
계절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실내에서 빨래 마르는 시간은 8~10시간 정도 걸립니다. 계절에 따른 빨래 자연 건조 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봄 / 가을 : 8 ~ 10시간 전후
- 여름 : 6시간 전후
- 겨울 : 12시간 전후
빨래 마르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 3가지는 온도, 습도, 바람 입니다. 이 중에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부분을 조절해야겠죠?
건조기 없이 빨래 말리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건조대에 빨래를 잘 널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세탁물 간의 거리가 최대한 멀어야 습도가 낮아지고 바람도 통하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큰 빨래는 가급적 바깥쪽에 걸고 속옷 등 부피가 작은 세탁물은 안쪽에 거는 것이 좋습니다. 큰 옷가지 같은 경우 옷걸이에 따로 걸어서 말리는 것도 괜찮고요.
건조대 공간에 여유가 있다면, 1칸 보다는 2~3칸에 걸쳐서 말리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수건 말리는 법 같은 경우, 높이를 다르게 걸면 훨씬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햇볕이 좋을 때는 건조대를 야외에 놔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야외에서는 통풍이 잘 되어, 자연 건조 시간이 급격히 줄어들거든요
- 봄 / 가을 : 5시간 전후
- 여름 : 3시간 전후
- 겨울 : 6시간 전후
2. 탈수 기능 활용
세탁기의 탈수 기능을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우선 탈수 전 헹굼 단계에서 뜨거운 물을 부어주면, 온도가 높아져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됩니다.
탈수를 한 번 더 돌리는 것도 급할 때 빨래 마르는 시간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3번 이상 돌릴 필요는 없어요.
마지막으로 탈수 단계에서 마른 수건을 하나 넣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탈수 할 때 마른 수건이 다른 세탁물들의 물기를 최대한 빨아들이도록 말이죠.
3. 선풍기 / 제습기 활용
선풍기나 제습기 등 전자제품을 이용하는 것은 가장 빨래 잘 말리는 법 중 하나입니다.
건조대 옆에 제습기를 틀어 두고 선풍기까지 돌려주면, 바람과 습도 조절이 동시에 되기 때문에 빨래 건조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건조기를 들일 여건이 안되면 제습기 하나쯤 장만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최근에 위닉스 뽀송 제습기 가성비가 좋아 많이들 사용하더라고요.
4. 다림질 사용
어느 정도 옷이 마른 경우에는 다림질을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특히 와이셔츠 등 정장 종류의 옷은 구김도 필 수 있어서 일석이조겠죠?
간혹 비닐 봉지 안에 빨래를 넣고 드라이기로 건조하라는 조언도 볼 수 있는데요. 화재의 위험이나 옷감이 손상될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5. 보일러 틀기
가을이나 겨울철에는 보일러를 틀어 주는 것도 빨래 건조 팁 중 하나입니다. 습도가 확 낮아지고 온도가 올라가기 때문인데요.
더운 여름철이 아니라면 보일러를 틀어보는 것도 한 번 고려해 보세요.
6. 빨래방 방문하기
건조기가 없는 경우에 급하게 빨래를 말려야 한다면, 빨래방에 방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주변에 24시 무인 셀프 빨래방이 많이 생기고 있는데요. 보통 3,000원 정도면, 물기가 가득한 세탁물을 뽀송뽀송하게 말려주니 급할 때 이용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
빨래방 건조기는 꽤나 고가의 업소용 제품이라, 가정용 건조기와 달리 빨랫감이 줄어들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답니다.
7. 건조기 사용
이러니 저러니 해도, 결국 빨래 빨리 말리기 위한 방법 끝판왕은 건조기입니다. 요즘 건조기 가격이 많이 저렴해져서, 10kg 용량 같은 경우 60만원 정도에 장만할 수 있어요.
가격도 저렴한데, 삼성이나 LG 제품과 비교해봐도 건조 성능에 큰 차이가 없습니다. 최신 건조 방식인 히트 펌프 방식으로 옷감 손실도 최소화 하고요.
그래도 금액이나 공간 차지 부담이 있다면, 3kg 용량 건조기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좋은 건조기 찾는법과 용량별 건조기 추천 제품은 이전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라요.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으나, 구매 금액에는 전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